기업 준법경영의 필수, ISO37301(규범준수경영시스템)

| ISO37301이란?

ISO 37301은 준법경영시스템을 평가하고 인증하는 국제 표준 규격입니다. 이 규격은 회사의 경영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컴플라이언스 정책과 리스크 대응 체계가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되는지를 평가합니다. 또한, 조직의 규모나 특성에 상관없이 조직이 법률, 규정, 규범, 행동 강령 등을 준수하는 것을 입증하여 조직의 전략적 의무를 다하는 조직임을 확인합니다. 따라서 ISO 37301은 조직이 준법경영을 실천하고 이를 인증받는 데 필요한 국제적인 표준을 제공합니다.

| ISO 37301의 중요성

법적 준수 요구사항
이미 많은 국가에서 규제당국과 법원이 기업의 준법경영 위반을 제재할 때 ISO37301를 참작 기준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인증은 조직이 법적으로 요구되는 기준을 충족시키고 준수하는 것을 보장해줄 수 있습니다.

글로벌 비즈니스의 중요 척도
국제 상거래 시에도 ISO 37301은 비즈니스 파트너의 컴플라이언스 경영 평가 척도로 활용됩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인정받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글로벌 표준
투명성과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글로벌 환경에서는 ISO 37301이 투명성 사업 활동의 전제 조건으로 간주되는 추세입니다. 이는 ISO 37301을 준수함으로써 조직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표준을 충족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ISO 37301은 기업이 법적으로 요구되는 기준을 준수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신뢰할 수 있는 조직으로 발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 ISO 37301 기대효과

ISO 37301 인증을 통해 기업은 다양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내외부 리스크로 인한 사업 중단 및 기업 제재를 방지하고 미래의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에게 신뢰를 제공함으로써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통해 기업의 신뢰도와 지속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기업의 내외부 이해관계자와 사회로부터의 신뢰를 구축하고 조직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 ISO 37301 인증을 위한 준비

컴플라이언스 의무 식별
조직은 법률, 규정, 규범, 윤리 강령 등과 같은 컴플라이언스 의무를 식별하고 문서화해야 합니다.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
최고 경영자는 준법경영시스템을 위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리스크 식별, 분석 및 평가
조직은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식별하고 분석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컴플라이언스 교육
조직은 구성원들에게 컴플라이언스 정책 및 절차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이를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내부 심사 및 경영 검토
조직은 정기적으로 내부 심사와 경영 검토를 수행하여 준법경영시스템의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 ISO37301 인증 위한 컴플라이언스 솔루션

ISO37301 인증을 준비할 때 전문 CMS 솔루션 컴플라이로(CompliLaw)는 매우 유용한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컴플라이로는 컴플라이언스 의무를 체계적인 관리와 데이터베이스화를 지원하고, 내부 심사 및 경영 검토 단계에서는 심사 절차에 필요한 데이터 검색과 성과 모니터링을 통해 보고서 작성을 지원해 인증을 위한 심사준비와 관리에 매우 효율적인 솔루션입니다.


┃컴플라이언스의 시작, 컴플라이로(CompliLaw)

컴플라이로(CompliLaw)는 중대재해예방은 물론 ESG,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통합 솔루션입니다.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을 위한 관리 시스템 구축, 컴플라이로(CompliLaw)로 시작하세요.

50인 미만 사업장이라면 컴플라이로 솔루션을 1년 간 무상으로 지원해드립니다.
* 도입문의 031-776-6771 | sales@humaxit.com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