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처벌법 전면 확대에 따른 컴플라이언스 관리의 중요성

중대재해처벌법 본격 확대 시행

지난 1월 27일, 중대재해처벌법이 50인 미만 사업장까지 본격 확대 시행됨에 따라 중대재해예방을 비롯한
컴플라이언스 관리는 기업의 규모나 업종에 상관없이 모든 기업들의 법적, 사회적 책임과 함께 안정적인 기업 운영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

기업과 산업 현장에서의 기업의 중대재해의 발생을 최소화와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 환경 보호 등을 장려하기 위해 1993년 제정되었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의 주요 내용으로는 중대재해를 정의하고 대응체계를 규정하며, 중대재해가 발생한 경우의 조사 및 심의 절차를 제공합니다.
또한, 기업이 안전규정을 위반하거나 중대재해 대응체계를 갖추지 않았을 경우에 대한 책임과 처벌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컴플라이언스 관리의 중요성

중대재해처벌법이 50인 미만 사업장까지 본격적으로 확대 적용됨에 따라 기업들은 법적 책임을 준수하고 안전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부문에서 전문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등 이에 대응하는 관리 역량의 강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법규 준수

중대재해처벌법의 확대는 기업이나 사업장에 안전과 관련된 법적 책임을 보다 엄격하게 확인하고 준수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컴플라이언스 관리는 이러한 법적 요건을 정확히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안전과 보호

중대재해처벌법은 기업이나 사업장이 직원의 안전을 보호하고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책임을 부여합니다. 컴플라이언스 관리를 통해 안전 절차, 교육, 훈련 등을 강화하여 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조직 문화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금전적 손실 방지

중대재해의 발생으로 인한 징벌적 손해배상 등 재해 발생 후 발생하는 다양한 손실은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벌금이나 손해배상금 등의 법적 제재를 피하기 위해서는 컴플라이언스를 통한 법적 준수가 필수적입니다.

평판 관리

중대재해의 발생은 기업의 평판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안전에 대한 부재 또는 부적절한 대응은 고객, 투자자, 협력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컴플라이언스 관리를 통해 평판 관리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법적 대응 능력 강화

중대재해처벌법의 확대로 인해 법적 분쟁이 발생할 경우, 컴플라이언스 체계가 강화되어 있다면 조직은 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법적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적 책임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하나입니다. 컴플라이언스를 통한 안전 관리는 기업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컴플라이언스 관리는 이제 권장이 아닌 의무가 되었습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컴플라이언스 관리로 기업은 중대재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안전한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안전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