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공시 의무화 2026년으로 연기, ESG경영 평균 준비기간은?

금융위, ESG공시 의무화 2026년 이후로 연기 (제3차 회의)

ESG 공시기준 제정과 관련하여 주요국 및 국제기구의 기준을 참조하되,
국내 시장과 기업의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기준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SG 공시 대상기업에 대해서는 기업 준비상황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도입하되,
대형 상장사부터 도입하고 국제 동향과 국내시장 여건 등을 감안하여 단계적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하였다.
또한, ESG 공시제도가 원활히 착근할 수 있도록 제도도입 초기에는 제재수준을 최소화하겠다고 하였다.
ESG 공시 도입시기는 주요국 ESG 공시일정을 고려하여「‘26년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ESG공시 의무화 연기 사유와 추후 정부의 방안

➊ 미국 등 주요국의 ESG 공시 의무화가 지연
➋ 국내 ESG 공시의 주요한 참고 기준인 IFRS-ISSB 기준이 최근(‘23.6월)에야 확정
➌ 충분한 준비기간 부여 등을 위해 기업 측에서 일정 연기 요청 등을 감안

기업의 ESG 경영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적극 지원
공시 가이드라인 제공, ESG 자율공시 확산을 위한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ESG 공시의무화에 대비해 나가도록 차질 없이 지원
관계 부처, 정책금융기관과 함께 우리 기업의 ESG 경영역량 자체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함께 추진

ESG경영을 위한 평균 준비기간

Source – Adobe Stock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위한 준비 기간은 기업의 현존 상태, 목표 및 리소스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ESG 경영을 적용하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 기간은 회사의 상황과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평가 및 목표 설정 (6개월에서 1년)
기업의 현재 ESG 성과와 약점을 평가합니다.
ESG 관련 목표와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경영진에게 제시합니다.

전략 개발 (6개월에서 1년)
ESG 관련 전략을 개발하고, 필요한 자원과 재정을 확보합니다.
관련 이해 관계자와의 상호 작용을 강화하고, 외부 컨설턴트나 전문가를 고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 및 프로세스 개선 (1년에서 2년)
ESG 데이터 수집 및 보고 시스템을 개선하거나 새로 구축합니다.
ESG 지표 및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보고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현합니다.

사내 문화 개선 (1년에서 2년)
ESG 가치관을 조직 문화에 통합하고, 직원 교육 및 인식을 높입니다.

외부 커뮤니케이션 및 보고 (1년에서 2년)
ESG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해 관계자와의 대화를 강화합니다.
외부 보고 기관 및 지침에 따라 보고를 개시합니다.

연속적 개선 (지속적)
ESG 경영은 지속적인 프로세스입니다. 회사는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준비 기간은 기업의 초기 상태, 업종, 크기 및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ESG 경영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또한, 규제 및 이해 관계자의 요구사항이 변할 수 있으므로 회사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ESG 전략을 조정하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ESG경영에 소요되는 준비기간은 평균 최소 2년이 소요됩니다.
ESG공시 의무화가 2026년으로 연기된 것은 현재 ESG경영을 시작하지 못했던 기업들에게는 큰 기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ESG경영을 달성하게 되면, ESG채권 등 금융적으로도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기업 규제 리스크를 제거하여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회사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CompliLaw CMS 솔루션 자세히 알아보기/ 도입 문의하기/ 무료체험 신청하기

ESG경영을 위한 기업 컴플라이언스 관리 플랫폼, GRI/TCFD/SASB/중대재해처벌법 등 기업규제 대응, 법률 연결
기업 내부 시스템과 연동 지원까지 지원, CompliLaw 사용으로 ESG공시 준비를 시작하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