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I 란? (Global Reporting Initiative)

글로벌 리포팅 이니셔티브(Global Reporting Initiative, GRI)는 기업 및 기타 조직이 지속가능한 경영 및 사회적 책임에 관한 정보를 보고하는 데 사용하는 국제적인 표준을 개발하는 비영리 기구입니다.

GRI는 지속가능한 경영 및 사회적 영향에 대한 투명한 보고를 촉진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GRI는 1997년 설립되었으며, 지속가능한 경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지침 및 표준을 개발하고 발표합니다. GRI의 지침은 기업들이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보고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스테이크홀더)에게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영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GRI의 보고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기업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사회적 책임 보고서, 환경 보고서 등을 작성할 때 활용됩니다. 이는 기업들이 자체의 지속가능한 경영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 투자자, 소비자, 정부, 비즈니스 파트너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GRI Standards는 어떻게 구분되나요?

GRI 표준은 모듈식 구조로 되어 있어 업데이트 및 적용이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 가지 Standards 시리즈는 보고서 프로세스를 지원합니다.

  1. GRI Universal Standards: 모든 조직에 적용되며 기업이 경제, 사회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핵심 지속 가능성 문제를 다룹니다.
  2. GRI Sector Standards: 화석 연료 와 같이 환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문에 적용됩니다 .
  3. GRI Topic Standards: 특정 주제 영역과 관련된 부문을 다룹니다.

GRI 표준 및 보고 기준은 GRI가 만든 독립 기관인 GSSB(Global Sustainability Standards Board)에서 3년마다 검토합니다.
가장 최근의 GRI 보고 프레임워크는 2021년 10월에 발표되어 2023년 1월에 발효된 개정된 Universal Standards입니다.

GRI 는 Standards 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보고 프레임워크를 만들고,
지속 가능성 성과를 공개하는 데 공헌하는 전 세계 수천 명의 참가자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GRI 표준 채택의 핵심 문제는 Standards 준수가 자발적이라는 것입니다. 보고서의 결과는 보고서의 품질과 보고된 정보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며, 기업은 지속 가능성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지속 가능성 보고를 위한 리소스가 부족하고 많은 회사에서 직원 교육이 지속 가능성, 그리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한 직원 교육이 부족했습니다.

컴플라이로는 GRI Standards 를 준수하는 지속가능경영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휴맥스IT의 컴플라이로(CompliLaw)는 GRI를 포함한 글로벌 Frameworks와 Standards 데이터를 바탕으로,
ESG경영을 위한 컴플라이언스 관리 최적화와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작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ESG경영을 위해 직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2025년 다가오는 지속경영보고서 공시 의무화에 대응을 위해서는 더욱 발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컴플라이로 문의하기

휴맥스IT 블로그 바로가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