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플라이언스(Compliance) 란?

컴플라이언스(compliance)는 통상 법규준수/ 준법감시/ 내부통제 동의 의미로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이란

“사업 추진 과정에서 기업이 자발적으로 관련 법규를 준수하도록 하기 위한 일련의 시스템” 입니다.

​최근 국내외에서 기업의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에 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고 컴플라이언스의 개념은 자금세탁을 예방하고 적발하기 위한 목적에서 금융 부문에서 발전된 것이나 오늘날에는 공정거래, 환경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런 컴플라이언스에는 다양한 법률적 근거와 상호 연동 되는 문서 양식과 증적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어, 전산화시켜 정보화 업무, 보안업무, 프로젝트를 관리하기도 합니다.

주요 컴플라이언스의 종류로는 ISMS-P(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금융권의 정보보호 상시평가제, 정보보안 점검의 날, 각 부처별 정보보호 수준진단 지표 등이 있고 해당 기관에서 상시적인 정보 자료들을 보안업무운영과 컴플라이언스 관리를 위한 솔루션, 정보화업무 통합관리 솔루션을 통해 관리를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 컴플라이언스 인증원에 따르면, 대기업 80%는 이미 ESG 사업에 경영 사업예산과 인력을 더 늘릴 전망이라고 합니다. 또한, 2025년부터는 자산 2조원 이상의 코스피 기업에 대해 비재무정보인 ESG공시(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가 의무화됩니다.

이렇게 컴플라이언스 관리는 이제 모든 기업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컴플라이로 블로그에서 더욱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세요 😊

컴플라이로 문의하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