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플라이로 (CompliLaw) 2023 IT부문 상반기 인기상품 선정

컴플라이로 (CompliLaw) 가 2023 IT부문 상반기 인기상품에 선정되었습니다

휴맥스아이티의 컴플라이언스 최적화 솔루션인 ‘컴플라이로(CompliLaw)’는 기업 의무 이행과 지속가능보고서 작성, ESG 규제 대응, 중대재해 예방관리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유럽연합(EU) 공급망 실사 지침 발표 이후 세계적으로 ESG 경영·보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진다. 국내에서도 2025년부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 의무화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기업 내 지속가능경영 중요성이 현실로 다가왔다. 컴플라이로는 기업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ESG 규제 대응 솔루션을 제공, ESG와 중대재해 예방관리 등에 관심있는 기업이 주목한다.

특히 지난해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됨에 따라 기업 사내 컴플라이언스 관리 시스템 구축 필요성이 높아진다. 그동안 우리나라 기업규제 방식은 행정 처벌이 강하게 집행되지 않아 기업에서 법령 준수를 위한 시스템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됨에 따라 컴플라이언스 전문 시스템을 구축해 관련 법 상 처벌을 예방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법무법인 린의 박경희 변호사는 최근 중대재해대응센터 웨비나에서 “중대재해처벌법 처벌 요건은 중대한 결과가 발생하는 것에 더해 안전 보건 확보 의무를 갖추지 않은 것”이라며 “기업이 안전관리 컴플라이언스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면 법 상의 처벌을 면할 수 있는 길이 있다”고 말했다.

컴플라이로 주요 기능은 △기업 전사 규제 관리를 위한 사내 정책 연동과 이력 추적 △현장과 소통을 위한 모바일 환경 등 제공 △재해·사고 예방을 위한 To-Do·활동 관리 △재발 방지를 위한 이슈 모니터링 기능이다. 컴플라이로는 PDCA, 즉 계획(Plan)·실행(Do)·평가(Check)·개선(Act)의 체계화된 시스템으로 위험요인을 식별해 규제를 준수하도록 관리한다. 재해관리와 외부심사대응, 개선방안 수립까지 제공해 기업이 다양한 법률 리스크와 규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컴플라이로는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기반 구독형 요금제를 통해 가입 즉시 사용할 수 있다. 별도 시스템 구축비 없이 저렴한 초기 비용으로 빠른 시스템 구축·운영이 가능하다. 안전한 솔루션 이용과 정보 보안을 위해 컴플라이로는 정보보호 관리체계에 대한 국제 인증 ISO 27001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국제 인증 ISO 27701을 취득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보안정책을 적용하고 팔로알토 네트웍스 보안 솔루션을 도입했다.

회사 관계자는 “컴플라이로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현재 신규 회원을 위한 무료 체험행사를 진행중”이라며 “5명의 유저에게 15일간 컴플라이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다양한 법률 리스크와 규제 변화에 대응 가능한 솔루션으로 설계했다”며 “SaaS 기반 제품이라 누구나 쉽게 도입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라고 덧붙였다.

휴맥스아이티는 휴맥스홀딩스 IT 서비스 사업 조직이다. 지난 28년간 휴맥스에서의 프로세스 혁신과 IT 시스템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리걸테크 업계를 선도했다. 회사 대표 제품인 기업용 법무관리시스템 ‘로아이(Law.ai)’는 사내 변호사에게 계약 검토와 체결, 법률 자문, 송무 등 주요 업무를 손쉽게 이용하도록 돕는다. 로아이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게임즈, 롯데 20여개 계열사, 스마일게이트, JYP엔터테인먼트, 씨젠, 코오롱인더스트리, LG히다찌, 하림, 무신사, 야놀자 등이 있다.

출처: 전자신문 (https://www.etnews.com/20230622000058) 김지선 기자 river@etnews.com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