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부터 공급망까지, ESG-컴플라이언스 통합 관리 – Complilaw(컴플라이로)

최근 글로벌 ESG규제가 빠르게 확대되는 가운데, 그 중심에는 탄소배출량 관리와 공급망 관리가 핵심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연합의 CBAM(탄소국경조정제도) 과 CSRD(지속가능성 공시지침), 독일의 공급망 실사법(LkSG), 일본의 탄소회계 제도 도입 검토 등 전세계적으로 탄소 관리와 공급망 관리를 규제체계 안으로 편입하는 추세에 있으며, 우리나라 또한 관련 규제와 정책에서도 협력업체, 협력사 등을 포함한 공급망 전반의 탄소배출 관리 능력을 ESG 평가의 중요 지표로 평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기업의 ESG 대응 역량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서 더욱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해진 시점이 되었습니다.

탄소배출부터 공급망까지, ESG-컴플라이언스 통합 관리
▲ 컴플라이로(CompliLaw) 데모신청 / 도입문의 ▲
탄소배출부터 공급망까지, ESG-컴플라이언스 통합 관리
▲ 컴플라이로(CompliLaw) 데모신청 / 도입문의 ▲

탄소배출량 관리의 핵심은 ‘데이터 신뢰성’, 데이터 기반 관리

탄소배출량과 공급망 데이터를 수집하고 검증하는 과정은 매우 복잡합니다. 각 사업장별 계측 데이터, 인보이스, 계약서, 운송 정보 등 다양한 형태의 원자료가 존재하며, 이를 표준화해 산출하는 과정에서 수집 오류나 중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탄소배출량 산정은 GHG Protocol(온실가스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활동데이터(연료 사용량, 전력 사용량 등)’에 ‘배출계수(Emission Factor)’를 적용해 계산됩니다. 이 과정에서 원자료가 누락되거나 수정 이력이 불명확하면 결과값의 신뢰성이 떨어지고, 외부 검증이나 보고 단계에서 데이터 불일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리 환경에서 수작업이나 엑셀 중심의 관리 체계는 데이터 오류와 누락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데이터의 분류 체계가 불명확하고 변경 이력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산정 결과의 근거를 추적하거나 외부 검증에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단순히 배출량을 계산하는 수준을 넘어, 데이터 생성–저장–검증–보고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기반 접근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자동 연계와 원자료 기반의 검증 체계, 이력 관리 기능을 갖춘 전문화된 플랫폼은 탄소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공급망 전반의 ESG 데이터 관리와도 연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GHG Protocol과 같은 국제 산정 표준을 기반으로, TCFD, ISSB, GRI 등 글로벌 공시 기준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춘다면, 기업은 정확하고 투명한 ESG 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 Complilaw(컴플라이로) 탄소배출량 리포트 - 데모신청 / 도입문의 ▲
▲ Complilaw(컴플라이로) 탄소배출량 리포트 – 데모신청 / 도입문의 ▲

공급망 전반으로 확대되는 탄소 관리, 공급망 ESG 관리

이제 기업의 탄소배출량 관리는 ‘자사 공정’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원자재 조달부터 물류, 생산, 유통, 폐기 등 가치사슬 전반에서 발생하는 모든 탄소에 대한 관리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Scope 1(직접 배출), Scope 2(간접 배출) 뿐만 아니라, Scope 3(기타 간접배출)까지 공급망 전반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Scope 3(기타 간접배출)는 은 기업에서 Scope 3 배출량이 전체 배출량의 70-8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못한다면 실질적인 감축 전략의 수립과 관리가 어렵습니다.

문제는 ‘자사 공정’ 외에 협력사까지의 포함하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의 부재입니다. 협력사 대부분이 중견 혹은 중소기업으로, 데이터 관리 체계 또한 미흡하다는 점이 현 기업들이 안고 있는 과제입니다. 단순히 협력사 수만 보더라도 적게는 수십, 수백 곳에 달하는만큼 이들 업체의 ESG 수준을 동일한 기준으로 진단, 평가하고 관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업체별 관련 정보 수집 과정에서 중복, 누락이 발생할 수 있고, 부서별로 다뤄지는 협력사 데이터가 서로 다른 관리 및 시스템들에 흩어져 관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본사 관점에서 공급망 전반의 ESG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어렵고, 규제 대응 및 공시, 내외부 보고서 작성 시에 일관성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탄소배출량 관리는 공급망 관리 프로세스와의 연동을 통한 중소 협력사까지 포함한 통합 관리 체계를 구축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Complilaw(컴플라이로) 공급망 수준 진단 관리 - 데모신청 / 도입문의 ▲
▲ Complilaw(컴플라이로) 공급망 수준 진단 관리 – 데모신청 / 도입문의 ▲

탄소배출에서 공급망까지, ESG-컴플라이언스 통합 컴플라이로(Complilaw)

Complilaw(컴플라이로)는 탄소배출량 관리와 공급망 ESG 진단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 운영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산정–검증–공시–공급망 평가까지 ESG 데이터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규제 대응과 데이터 신뢰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GHG Protocol 기반의 탄소배출량 산정 체계
Scope 1, 2, 3 전 범위를 GHG Protocol 기준에 따라 정확하게 산정합니다. 기업의 활동 유형과 산업별 배출 특성에 맞춰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계산식과 배출계수 라이브러리를 제공해, 신뢰성 있는 배출량 산출이 가능합니다.

공급망 ESG 리스크 진단 및 개선 관리
공급망 포털 기반의 협력사 ESG 자가진단, 문항별 평가, 리스크 점수화 기능을 통해 공급망 전반의 ESG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합니다. 평가결과에 따른 개선 요청, 재점검 등 후속 조치 기능으로 협력사 ESG 역량 강화와 CSDDD(기업 지속가능성 실사지침) 대응을 동시에 지원합니다.

규제별 공시 및 보고서 작성 지원
CBAM, CSRD, TCFD 등 주요 규제별 공시 항목에 맞춘 템플릿을 제공해, 수집된 데이터를 손쉽게 분류, 정리해 ESG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PDF, 웹, XBRL 등 다양한 형식으로의 보고서 발간을 지원합니다.

데이터 신뢰성 및 검증 대응 관리
에너지 사용량, 인보이스, 계약서 등 원자료를 연동하여 산정 근거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증빙 자료 첨부 및 수정 이력 관리 기능으로 외부 검증, 심사 요구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통합 ESG 플랫폼, 컴플라이로(Complilaw) 도입문의
▲ESG-컴플라이언스 통합 플랫폼, 컴플라이로 도입문의▲

ESG-컴플라이언스 통합 관리 플랫폼, 컴플라이로(CompliLaw)

컴플라이로(CompliLaw)는 GRI·SASB·TCFD·CSDDD 등 글로벌 표준과 함께 ESG공시, 공급망진단, 탄소배출량 관리, ISO, 중대재해 예방관리 등 기업의 규제 대응과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통합 플랫폼입니다. 단순한 자동화를 넘어서, 전략 수립 > 실행 > 결과 보고 > 개선으로 이어지는 기업을 위한 통합 ESG-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ESG 전 과정 통합형 플랫폼
Complilaw(컴플라이로)는 ESG 공시 보고서 작성, 탄소배출량 산정, 공급망 진단 및 평가까지 ESG 경영의 전 주기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 운영, 관리할 수 있습니다. KPI 기반의 진단과 성과 분석, 조직 경계 설정, 리스크 감지 및 사전 대응 등 기업 전반의 ESG 요소들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유기적으로 연동됩니다.

다양한 규제에 통합 대응
Complilaw(컴플라이로)는 GRI, TCFD, ISSB, SASB, CSDDD 등 주요 국제 가이드라인의 최신화 지원과 함께 변경 이력의 체계적인 관리를 지원합니다. 또한 지침, 규제 별 항목의 템플릿 지원을 통해 공시 및 규제 대응을 위한 신속한 활동 생성과 관리를 지원해 다양한 규제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공급망 ESG 관리
Complilaw(컴플라이로)는 협력사와의 ESG 협업을 위한 전용 포털을 제공하며, 자가진단, 문항별 평가, 데이터 수집·분석 등 공급망 전반의 ESG 수준을 진단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고도화된 탄소배출량 산정 시스템
Complilaw(컴플라이로)는 GHG Protocol 기반의 Scope 별 정확한 탄소배출량 계산이 가능하며, 산업별 기준에 따라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산정식 및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연동 및 자동 계산 기능으로 오류를 최소화합니다.

중대재해 예방 및 대응
Complilaw(컴플라이로)는 중대재해 예방부터 대응까지 관리가 가능한 통합 시스템을 구축을 지원합니다. 현장과 본사의 실시간 모니터링 관리, 위험성 평가 이력, 안전교육 이수 현황, 사고 대응 조치 등의 안전 관리 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로 중대재해, 사고 예방은 물론, 사후 사전 예방 활동의 실질적 이행 여부의 입증 등 전방위적 중대재해 예방 관리를 지원합니다.

데이터 신뢰성과 활용성 확보
Complilaw(컴플라이로)의 데이터는 기준 별, 기간 별로 정리가 가능하며, 중복 입력 방지, 이력 관리, 증빙자료 첨부 등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를 지원합니다. 여러 규제의 공통 데이터들에 대해 하나의 Task로 일괄 대응할 수 있는 One Source Multi-Use를 통해 공시, 내외부 감사, 증빙 등 다양한 보고, 심사에 신속한 데이터 수집과 활용이 가능합니다.

ESG 경영 전략 지원
Complilaw(컴플라이로)는 KPI 기반의 ESG 성과 분석, 시각화된 리포트, 탄소배출 랭킹, 취약영역 도출 등의 기능을 통해 경영진이 ESG 전략을 수립하고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SaaS 기반의 유연한 도입 구조
Complilaw(컴플라이로)는 구축형 시스템 대비 초기 도입 비용과 기간이 대폭 절감되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반 플랫폼 제공으로 간편한 도입과 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업 환경에 맞춘 커스터마이징과 유연한 확장을 지원해 기존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 추가 기능 개발, 전용 환경 구축 등 SaaS를 넘어선 구축형 맞춤 시스템으로의 확장도 가능합니다.

정보보안 안정성
Complilaw(컴플라이로)는 AWS의 최고 수준 보안 정책과 Palo Alto Networks의 보안 솔루션을 적용과 ‘ISO 27001: 2022’과 ‘ISO 27701: 2019’ 인증 등 정보보호와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보유한 환경에서 운영되며, 이를 통한 ESG 운영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과 보안성을 보장합니다.

‘컴플라이로(Complilaw)’는 전략과 실행을 모두 아우르는 ESG-컴플라이언스 통합 솔루션입니다.
중대재해 예방, ESG 공시 대응, 공급망 관리, 탄소배출량 관리 등 다양한 기업 규제에 대한 대응 역량 강화와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비지니스 파트너가 되어 드리고 있습니다.

기업 ESG-컴플라이언스 통합 경영의 시작, 컴플라이로(CompliLaw).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ESG-컴플라이언스 통합 관리 플랫폼, 컴플라이로(CompliLaw)
ESG 공시 | 공급망 진단 | 탄소배출량 관리 | 위험 관리 | 중대재해 예방 | ESG-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무료데모체험 & 도입상담

ESG 공시 대응, 공급망 진단, 탄소배출량 관리, 탄소회계, ISO 인증관리(ISO 37301, 37001 등), 전사 ESG&컴플라이언스 경영 관리,
GRI/TCFD/SASB/ISSB/CSDDD/중대재해처벌법 등 모든 기업규제 대응, 법령 연결, 중대재해예방, 위험관리, 기업 내부 시스템과 연동 지원 등

컴플라이로(CompliLaw)는 GRI·SASB·TCFD·CSDDD 등 글로벌 규제 대응, ESG공시, 탄소배출량, 공급망진단, ISO, 중대재해예방 등
ESG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통합 ESG-컴플라이언스 솔루션입니다.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과 규제 대응을 위한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컴플라이로(CompliLaw)로 시작하세요!

* 컴플라이로 도입문의&소개자료요청


* 컴플라이로의 다양한 정보 보러가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