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제로 (Net Zero)

넷제로(Net Zero)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전체적으로 줄이고, 남은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의미합니다.
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사용되는 개념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노력과 잔여 배출량을 흡수하거나 보상하는 노력을 통해 순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 정부, 기관 등이 다양한 방식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신재생 에너지 사용을 증가시키며, 탄소 중립 기술을 도입하고, 숲을 보전하거나 새로 심어서 탄소를 흡수하는 등의 활동을 수행하게 됩니다. 넷제로는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글로벌한 대응의 일환으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다양한 국가와 조직에서 이를 실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넷제로(Net-zero)를 실현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

  1. 재생에너지 사용: ​대부분의 넷제로 기업들은 화석 연료 대신 재생에너지를 사용하여 에너지 소비를 탄소 배출량이 적은 방향으로 전환합니다. 풍력, 태양광, 수력 등의 신재생 에너지를 적극 활용합니다.
  2. 에너지 효율 증대: ​생산 과정 및 시설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켜 에너지 소비를 줄입니다. 효율적인 기술과 시스템을 도입하여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합니다.
  3. 탄소 중립 기술 도입: 기술적 혁신을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기술을 개발하고 도입합니다.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 탄소 사용 감소 기술 등을 활용합니다.
  4. 탄소 오프셋 활동: 남은 배출량을 보상하기 위해 탄소 오프셋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숲을 심거나 보호하거나, 탄소 흡수 기술을 활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추가적인 탄소 흡수를 추구합니다.
  5. 생산 및 공급망의 탄소 배출 감소: 제품 생산 및 공급망 관리 과정에서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재활용, 원자재 선택, 물류 최적화 등을 통해 탄소 배출을 감소시킵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넷제로 전환을 향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운영을 동시에 추구하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넷제로(Net-zero) 실천사례

  • 애플 (Apple): 애플은 2030년까지 제조 과정 및 제품 사용 단계를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 사용을 증가시키고, 제조 및 공급망 과정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며, 탄소 흡수 기술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는 2030년까지 기업의 역사상 모든 탄소 배출을 보상하고, 더 나아가 2050년까지 기업의 모든 탄소를 제로로 만드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 구매, 탄소 포집 기술 개발, 적극적인 탄소 오프셋 활동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월마트 (Walmart): 월마트는 204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제로”로 만드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 구매, 차량 전기화, 배송 박스 재활용 등을 통해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푸드기업 다노(Danone): 다노는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생산 과정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고, 탄소 오프셋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탄소 중립 제품 라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테슬라 (Tesla): 테슬라는 전기차 및 재생에너지 기술을 중심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생산 및 배터리 저장 시스템의 발전을 통해 깨끗한 에너지 전환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넷제로 전환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들의 노력은 환경과 사회적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글로벌한 움직임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넷제로(Net-zero) 실현방안

  1. 재생에너지 확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재생에너지의 비중을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풍력, 태양광, 수력, 지열 등의 신재생 에너지를 적극 활용하여 화석 연료 사용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2. 에너지 효율 개선: 산업과 건물 등에서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는 기술과 시스템을 도입하여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LED 조명, 고효율 가전제품, 건물 절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3.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 외에도, 대기 중 탄소를 포집하고 저장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도입함으로써 추가적인 탄소 감축을 이룰 수 있습니다.
  4. 전기화 및 수소화: ​교통수단이나 산업 과정에서 전기화 및 수소화 기술을 활용하여 화석 연료 사용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수소차의 보급 및 인프라 개발이 중요합니다.
  5. 탄소 오프셋 및 탄소 흡수:​ 탄소 오프셋 프로젝트를 통해 남은 배출량을 보상하고, 숲을 보호하거나 심어서 탄소 흡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6. 환경 친화적 제품 개발: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제품 개발을 추구하여 탄소 배출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정책 및 규제 강화: 정부의 지원과 규제를 통해 넷제로 전환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 규제, 탄소 가격 부과, 재생에너지 보조금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8. 기술 혁신 및 연구 개발: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솔루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탄소 중립 기술, 친환경적 생산 기술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9. 교육과 인식 제고: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개인과 기업이 넷제로 전환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정보 제공이 필요합니다.
  10. 국제 협력 강화: 기후변화는 국경을 넘어가는 문제이므로 국제적인 협력이 중요합니다. 국가 간 협력을 통해 넷제로 목표를 공동으로 달성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방안들을 조합하고 종합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넷제로를 실현할 수 있으며, 이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중요한 노력입니다.

ESG경영의 시작, 컴플라이로 문의하기

휴맥스IT 블로그 둘러보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