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 ESG | Anti-ESG

안티ESG는 ESG무용론, 즉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원칙에 반대하는 입장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ESG는 기업이 환경, 사회, 거버넌스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경영 및 운영을 추구하도록 하는 원칙을 의미합니다. ESG에는 환경적 요소 (예: 탄소 배출, 에너지 사용), 사회적 요소 (예: 노동 조건, 사회 기여), 거버넌스적 요소 (예: 경영진 투명성, 이사회 독립성)가 포함됩니다.

Anti – ESG 이유는?

  1. 비용과 효율성 관련 이유: 일부 기업은 ESG 관련 노력을 추구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 상당할 수 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노력이 기업의 경쟁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규제와 제한: ESG 관련 규제와 요구사항은 기업들이 자유롭게 경영하기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규제 준수에 따른 추가적인 부담을 어렵게 여길 수 있습니다.
  3. 긍정적 영향 부정화: 일부 사람들은 ESG 노력이 사회적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동안 기업의 경제적 성과를 무시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경제적 성과가 뒤로 밀려 경영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할 수 있습니다.
  4. 객관성과 타당성에 대한 의문: ESG 평가의 객관성과 타당성에 대한 의문을 품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ESG 지표의 측정이 주관적이거나 변동성이 크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이해도 부족: ESG 개념과 이점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안티ESG 입장을 취할 수 있습니다.

미국 내 Anti – ESG 의 확산

전 세계적으로 ESG는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작년 한 해 동안 전반적인 경기 침체와 함께 ESG 투자 가 부진한 성과를 보이면서 미국에서는 ESG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으로 이른바 ‘Anti-ESG’가 화제로 부상하였습니다.

  • ESG 투자 부진의 배경으로는 여전히 해소되지 못한 그린워싱 문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에너지 가격 상승 및 ESG와 관련된 정치적 불확실성 등이 있다.
  • 여전히 ESG 정보에 대한 그린워싱 문제가 해소되지 못하고 있으며 SEC는 ESG와 관련된 잘 못된 진술 및 누락, 정책 및 절차 미준수로 뱅크오브뉴욕멜론과 골드만삭스를 기소하였고 두 금융기관은 SEC 조사 결과에 대해 인정하거나 부인하지 않고 벌금을 지불하는 것에 동의하였다.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가격 상승과 세계적인 긴축정책으로 전반적인 투자 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지속가능 펀드의 수익률이 전통적인 펀드의 수익률보다 더 큰 폭으로 하락

​바이든 정부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4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친환경 에너지 전환 등에 총 3,690억달러를 투자하는 친환경 정책과 퇴직연금 투자에 ESG 요소를 고려하도록 하는 규정 개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지만 이에 대한 공화당의 거센 정치적인 반발로 규제 불확실성이 확대되었습니다.

각 주에서 미 공화당을 중심으로 투자 의사결정에 ESG를 고려하지 않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되고 있고 ESG 투자 부진과 모호한 규제로 인한 회의적인 시각 등 복합적인 상황에서, Anti ESG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Anti-ESG 에 대한 반응

시장참여자들은 여전히 ESG 상품 투자를 선호하고 있다는 다수의 연구 및 설문 결과가 발표되었으며, ESG 원칙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PwC, 2022, Asset and wealth management revolution 2022: Exponential expectations for ESG)

투자자들은 ESG 펀드에 투자하기 위해 연간 20bp(자산액의 0.2%)의 수수료를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최근에 발표되었고, 이는 재무적 수익률이 동일하거나 ESG 펀드의 수익률이 더 낮더라도 ESG 투자에 대한 비화폐적, 사회적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미국 기관투자자의 81%가 향후 2년간 ESG 상품에 대한 배분을 늘릴 계획이라고 응답하며 ESG 투자원칙을 지지하였습니다.

Anti ESG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비재무적 목표(ESG)는 여전히 이사회에서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으며 92%의 이사가 경영진의 보상계획에 비재무적 목표를 포함하는 것에 동의하였습니다.

CompliLaw에서 ESG경영 시작하기

​휴맥스아이티 블로그 둘러보기

Scroll to Top